꿀팁/정보를 무한공유

일상생활에서 찾은 좋은 정보와 경험후기를 공유해 드립니다.

생활정보 꿀팁모음

[알면 도움되는 정보] 벌금, 과료, 과태료, 과징금, 범칙금 차이점은?

cleanass 2022. 2. 10. 14:43

이번에 부모님 계시는 고향에 내려갔다가 왔는데 몇 주 뒤에 과속 딱지가 딱,,,ㅠㅠ 나왔는데 과태료와 범칙금? 갑자기 이 차이에 대해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나서 서칭 후 정보 공유해 드립니다.

다들 뉴스에서 한 번씩을 들어봤은 단어들입니다. 그 미묘한 차이점을 오늘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.

썸네일-과태료범칙금


금전적 벌금이 전과기록에도 남나?

 

행정벌 (전과기록에 남는 형벌) 행정질서벌 (행정상 처분으로 전과기록에 남지 않음)
벌금 과태료
과료 과징금
몰수 범칙금

벌금과 과료는 사법상의 형벌 종류 중 재산형에 들어가는 벌입니다. 그래서 전과기록에도 남습니다. 반면에, 과태료, 과징금, 범칙금은 행정상 처분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전과기록이나 재판과 무관한 것들입니다.

 

그래서 300만 원 이상의 벌금형을 받은 사람은 공무원 시험에 일정기간 동안 응시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.

(벌금의 실효인 2년 동안 조회 기록에 나오고 그 이후에는 신원조회 시에도 나오지 않는다고 함)

 

 

각각의 특징은?

 

벌금

일정한 금액의 지급 의무를 국가에 부과하는 형벌로써, 5만 원 이상을 벌금이라 규정하고 30일 이내에 납부를 해야 합니다. 만약 하지 않을 시 노역장에 유치복무해야 합니다.

 

과료

비교적 경미한 범죄에 과해지는 형벌로써, 2천 원 이상 5만 원 미만이다. 30일 이내에 납부해야 하며, 미납부 시 1일 이상 30일 미만의 노역장 유치복무를 해야 한다.

 

과태료

행정법에서 일정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가벼운 벌칙을 위반한 사람에게 나라가 부과하는 돈이다.

(전과기록 없고 대부분 경미한 이유로 재판을 거치지 않는다.)

 

과징금

일정한 행정법 상 의무를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않을 때에 행정청이 의무자에게 부과 징수하는 금전적 제제이다.

(행정의 실효성 확보 수단으로, 원래 독점규제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로 도입)

 

범칙금

도로교통법, 경범죄 처벌법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경미한 범죄 행위에 대해 부과하는 금전적 제재

(납부하지 않을 시 이후 형사처벌을 통해 벌금형이 될 수 있음)

 

 

무인단속카메라 적발로 고지서가 왔을 때 과태료? 범칙금?

 

도로교통법 위반 기준으로 초보운전자들이 과속 고지서를 받았을 때 가장 갸우뚱하는 부분입니다.

구분 과태료 범칙금
적발 방식 단속 카메라 / 블랙박스 신고 경찰관(직접 부과)
부과 방식 차량 소유주 운전자
벌점 부과 부과 없음 부과 있음

간단히 말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벌점이 부과되지 않는 과태료를 낸다고 합니다! 다만, 금액은 과태료가 저는 항상 더 높게 나오더구요.. 그래도 과태료입니다. ^_^ 

 

여기까지 짧은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


참조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B2%8C%EA%B8%88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A%B3%BC%EB%A3%8C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A%B3%BC%EC%A7%95%EA%B8%88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A%B3%BC%ED%83%9C%EB%A3%8C

https://m.blog.naver.com/PostView.naver?blogId=polinlove2&logNo=222565937235&targetKeyword=&targetRecommendationCode=1 

728x90
반응형